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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정림 (서울시립대학교) 유미림 (서울시립대학교) 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417 - 1,427 (11page)
DOI
10.9728/dcs.2019.20.7.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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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증강현실 앱에 대한 산업계와 학계의 관심이 증가한 반면,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 증강현실 관련 연구들은 기술 자체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사용자에 관한 연구는 게임 분야에 치우쳐 있다. 본 연구는 게임뿐만 아니라 뷰티, 교육 분야까지 범위를 확장하여, 각 산업 분야별 모바일 증강현실 앱 사용자의 만족과 불만족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롤링으로 수집한 총 57,738건의 모바일 증강현실 앱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토픽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긍정 리뷰에서는 게임 분야의 ‘증강현실 캐릭터’, 뷰티 분야의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교육 분야의 ‘신기한 수업 자료’ 등 각 분야에서 5개의 토픽이 도출되었다. 부정 리뷰에서는 게임 분야의 ‘위치 조작’, 뷰티 분야의 ‘얼굴인식 에러’, 교육 분야의 ‘잦은 광고’ 등 각 분야에서 5개의 토픽이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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