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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숭실대학교) 성정환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 - 14 (10page)
DOI
10.7583/JKGS.2019.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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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증강현실 게임 공간에 대하여 분석하고 기존 게임 공간을 참고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공간에 대한 공간 분석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게임 공간 분석과 제이슨 제랄드의 개인적, 행동적, 전망적 가상 공간 층위 분류,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의 상호작용성, 그리고 라브로프가 제시한 가상 공간에서 현존감을 결정하는 요인인 몰두, 조작, 탐색을 바탕으로 분류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증강현실 게임 공간 분석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증강현실 게임 공간에 대한 다층적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증강현실 게임 공간 분석
3. 증강현실 게임의 공간 분석 요소
4. 사례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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