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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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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Taeoh Kim (Sejong Univ) Chankyu Kim (Sejong Univ) Chanuk Choi (Sejong Univ) Seongjoo Lee (Sejong Univ)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019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768 - 77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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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자율주행차량 시스템에서는 Camera, Radar 등 여러 센서들을 이용하여 차량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들을 미리 감지해 알려주고 운전자를 대신해 움직임을 제어하여 위험을 막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의 핵심 센서중 하나인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는 laser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로 센서의 신호는 아날로그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해당 신호를 sampling을 하여 디지털 도메인에서 처리하게 된다. 하지만 광신호는 매우 빠른 속도로 물체에 반사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시스템 클럭을 이용하여 샘플링을 했을 때 정밀한 데이터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높은 거리 해상도의 성능을 얻을 수 없다는 한계점이 발생한다. 본 논문은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서 고주파 입력 신호를 샘플링할 때 사용하는 방식인 ETS를 Lidar system에 적용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PLL을 사용한다. 저속 클럭과 PLL을 사용하여 정밀한 해상도를 가지는 Lidar 데이터를 디지털 도메인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CFD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Correlation을 사용해 정확한 Timing Point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시뮬레이션
I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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