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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복부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1 - 67 (27page)
DOI
10.18707/jacs.2019.06.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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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에서 물성(property of matter)은 적용하는 재료 자체의 생명력과 물질의 속성으로서 행위를 포함한 창작의지와 표현 방법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형상이자 정신이라는 이중적 해석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는 현대미술에서 물성이 어떤 의미로 창작되며 그 조형적 특징을 드러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물성으로서의 존재가 곧 비물질적인 정신성을 어떻게 견인하는지 미술사적 해석과 화가들 및 작품들을 살펴보고, 본인의 작품에 적용된 물성의 근원적 힘과 조형성을 분석적으로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미술에서 물성의 조형적 표현은 불가분 끊임없이 비물질적 요소들을 환기시키고 끌어들이고 확장시킨다. 첫째, ‘터치 행위의 반복과 차이’로 조형화된 물성이 무목적성과 단순성으로 정신성과 하나 되어 수신(修身)으로 승화되는 특성이다. 둘째, ‘공간의 무한 변주에 의한 서정성’은 물성과 그 관계로부터 형성된 공간의 무한한 확장성이 넓은 면적이나 작은 색 점의 대조적인 조형성의 활용과 함께 공간 속에 침잠하는 감흥과 심상을 이끌어내는 특성이다. 셋째, ‘질료의 집적(集積)을 넘어선 의미화’에서는 재료 그 자체, 그리고 더 나아가 질료의 집적으로 조형화된 물성은 그 자체가 즉물적으로 제시되며, 이러한 흔적은 공간의 장(場)을 운용하는 것으로 관계성을 통해 생명성을 갖고 소통하며 긴장을 유지하는 관계를 창작한다.
연구자 작품 〈무한 · 포옹〉은 차콜〔木炭, charcoal〕과 흑연가루〔graphite powder〕, 무기안료인 석채와 먹 등의 물성으로서 질감과 강도, 운동감 그리고 물성의 적용 행위와 함께 감성의 전달체로 작품화 되었다. 연구자 작품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주어진 화면에서 비우고 채우는 시각적 제스처(gesture)는 즉흥성과 우연성을 강조하고 유동적인 얼룩과 색, 감성 덩어리의 최소한의 언어로 형상화된 물성을 제시한다. 둘째, 표면의 이미지는 정신과 형태, 공간과 물질은 동일하고 작품 속에서 공존함을 표현하고 있다.
현대예술가들이 다루는 물성은 그 안에 존재하는 물질에 비물질적 힘이 근원적으로 존재함을 끊임없이 드러내는 과정과 결과의 산물인 것이다. 따라서 ‘물성’은 예술의 표현수단이자 예술적 가치로서의 내용이기도 하며, 행위와 재료의 한계를 극복하며 주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치의 변화’를 경험하는 순일성의 체험이자 근원이며 ‘되어가는 가능태(可能態)의 총체’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물성의 조형적 표현
Ⅲ. 물성의 교차와 혼성을 통한 정서적 표현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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