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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호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과 미디어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35 - 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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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기반의 서비스를 위한 제작과 관련된 동향과 기술에 대해서 살펴본다. MR이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장점을 통합하고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더욱 강화한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사람에 대해 실사 형태를 가지면서 360도의 전방위 관찰이 가능한 동적인 3D모델 제작기술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특히 MR 기술 중에서 최근 5G 및 6G 기술의 시대와 함께 실사 객체 및 장면에 대한 3차원 그래픽스와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6DoF 기반의 실사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에 대해서 주로 다루고자 한다. 또한 국내외 기술적 수준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MR 기술이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활용 분야에 대해서도 다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Ⅲ. 실사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Ⅳ. 시장활용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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