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지 (경희대학교) 김하연 (경희대학교) 장하원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5 - 69 (15page)
DOI
10.21298/IJTHR.2019.7.33.7.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먹방’시청자들을 대상으로 TV 음식 프로그램시청동기가 시청태도,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구조적 관계의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을 통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TV 음식 프로그램 중 ‘먹방’프로그램을 최근 6개월 이내에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총 273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SPSS 20.0을 이용한 빈도분석 및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 모델의 신뢰성과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한 확인 요인 분석,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 및 다중 그룹 분석을 통해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동기가 시청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시청동기 요소 중 오락과 대리 만족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청태도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성을 검증한 결과, 시청태도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행동 의도 요소인 방문 의도와 구전 의도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에 거의 진행되지 않았던 음식 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따른 태도 및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새로운 논의를 제시하였다는 학술적 시사점과 TV 음식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체의 방문이나 메뉴를 구매하는데 호의적인 감정을 갖는 시청자들은 외식 소비자가 되어 방문의도를 증가시키게 되어 외식소비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951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