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5 - 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이한주와 이태구(2004)의 후속연구로 제7차 교육과정 체육교과에서 도입된 수행평가의 실제성을 잘 반영한 평가방법인 영상평가를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 3모수 로지스틱 모형을 적용하여 검사 양호도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0문항으로 구성된 영상평가를 중학교 2학년 학생 453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피검자의 응답데이터를 이용하여 타당도, 신뢰도, 문항특성, 검사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문항의 편파성을 살펴보기 위해 집단 간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을 선별하였다. 그 결과, 공인타당도는 .48로 나타났고, 고전검사이론을 적용한 신뢰도 지수(Cronbach`α)는 0.543,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신뢰도 지수(marginal reliability)는 0.558로 나타났다. 고전검사이론을 통한 문항의 분석 결과 1, 3, 7, 8번 문항이 난이도 혹은 변별도 측면에서 양호하지 않은 문항으로 나타났고, 문항반응이론을 통항 문항의 분석 결과 1, 6, 7, 8번 문항이 난이도, 변별도, 혹은 추측도 측면에서 양호하지 않은 문항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별 문항특성곡선과 M-H방법을 이용하여 차별기능문항을 선별한 결과 2, 9번 문항이 남, 녀 집단에 따라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으로 나타났다. 검사정보의 경우 피검자의 능력수준이 0에서-2사이에 가장 높은 값을 산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영상평가의 양호도 정도와 문항의 특성, 영상평가의 양식효과, 검사정보, 차별기능문항에 대한 논의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0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