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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Juthatip Suraraksa (Incheon National University) 공인택 (Incheon National University) 김재원 (CJ Express) 서한석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신광섭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11 - 1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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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은 육 · 해 · 공군이 개별 보급단, 군지사 및 보급창을 중심으로 구성된 물품 조달 체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납품업체로부터 사용부대까지는 직납의 형태로 배송하고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생산원가를 포함한 여러 비용중 운송비용은 일반관리비용 중 하나로 정의되고, 연 단위 일괄 계약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로 인해 실제 납지 기준의 현실적인 운송비용이 산정될 수 없어 국방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각 군이 개별적인 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유사 시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방 수송 분야에 민 · 군 통합 수송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의 효과를 이미 검증한 미군의 DTCI(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를 조직구성과 운영 방식 관점에 벤치마킹하고, 이를 우리 군의 운영 상황에 적합한 민 · 군 통합 운영 체계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롭게 제안되는 국방 수송 체계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과거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Hub & Spoke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직납 체계와 운송거리 측면에서의 정량적 비교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 군의 군수품 수송 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체 계획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미군 DTCI 벤치마킹
4. 국내 군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5. 3PL 기업을 활용한 민 · 군 통합 운영 방안 설계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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