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은 (Seoul National University) 한헌탁 (Seoul National University) 박재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3호(통권 제14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13 - 322 (10page)
DOI
10.7782/JKSR.2021.24.3.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단열 컨테이너를 활용한 콜드체인 철도수송의 도로운송 대비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고단열 컨테이너는 냉동 공조시스템의 효율을 높여 전원공급 없이 배터리만으로도 콜드체인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수송 경쟁력 평가에는 수송시간, 수송비용, 일반화비용 등 세 가지 지표가 적용되었다. 일반 냉동 컨테이너 기반 평가에서 콜드체인 철도운송은 기존 철도수송 체계의 변화 없이는 도로수송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고단열 컨테이너를 철도수송과 연계하면 204km 이상 수송거리와 271km 이상 수송거리에서 철도 수송비용과 일반화비용 경쟁력이 각각 도로 수송비용과 일반화비용 경쟁력보다 높아졌다. 다만 셔틀거리 단축을 통한 수송시간 절감이 철도수송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철도를 활용한 콜드체인 운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송시간 단축보다는 수송비용 절감 전략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단열 컨테이너
3. 수송 경쟁력 평가방법
4. 수송 경쟁력 평가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