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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기혁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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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역량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G교육대학교에서 다문화교육 강좌(다문화사회와 교육)를 2019년도 2학기에 15주차를 수강하는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사전사후검사법을 적용하였으며,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의 기술통계와 t검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다문화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역량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다문화 감수성의 상호작용자신도와 상호작용주의도는 보통보다 약간 높았고, 다문화 교육역량에서는 다문화교육 지식이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교육을 실시한 후에는 다문화교육이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역량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에서는 다문화 감수성에서 문화차이존중도와 상호작용주의도, 다문화 교육역량에서 다문화교육 지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예비교사들이 다른 문화를 존중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류를 즐기려는 감수성을 지니고 있었고, 다문화교육 강좌에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문화교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인식과 기술은 다양한 문화 접촉 과정에서 어느 정도 갖추어지지만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역량을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국가 수준에서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육역량의 하위요인들을 모두 증진시킬 수 있는 표준화된 다문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다문화교육 강좌를 필수 과목으로 전환하여 모든 예비교사들에게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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