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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29 - 150 (22page)
DOI
10.33645/cnc.2019.08.41.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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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도가철학에 근거한 인성교육이 홀리스틱 인성교육으로 전개되어야 함을 밝히는 데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철학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는 영원의 철학과 홀리즘은 도가철학과 홀리스틱 교육이 공통된 세계관에 기반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인성교육진흥법〉의 인성 개념은 습성으로서 인간다운 성품을 의미하고 있었다. 그러나 강한 인간중심주의, 원자론적 세계관 위에 정초된 인간다움, 상호의존적 사회의 특징을 간과한 독립적 사회의 자존감 수용 등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의 문화 전통을 고려할 때, 인성교육과 관련하여 반성과 고려가 수반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도달처인 공존(共存, co-existence)의 성취를 위한 단서를 공존감(共尊感, co-esteem)이라 규정하고 도가철학에서 그 단서를 찾아 드러내었다.

목차

1. 서론
2. 홀리스틱 교육의 철학적 토대와 홀리즘
3. 〈인성교육진흥법〉 인성의 의미와 종합적 검토
4. 도가철학에 근거한 홀리스틱 인성교육의 지향 가치-共存을 위한 共尊感
5.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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