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19 - 4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논자가 개발한 도가철학에 근거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에 의거하여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존(共存, co-existence)의 세상을 인성교육의 도달처로 보고 도가철학에 근거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그 실제의 사례로 제시된 두 프로그램 가운데, <참 자기 실현을 위한 한 걸음>은 핵심 가치·덕목으로 상호연결성, 배려, 존중, 공동체 의식을 설정하였고, <공존감 레벨업>은 선행 연구를 통해 찾아낸 공존감, 환경공동체 의식을 핵심 가치·덕목으로 설정하였다. 두 프로그램 모두 중, 고등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50분간 진행하도록 설계하였으며 교육의 지루함을 줄이고자 작은 활동 4-5개로 구성하여 내용에 변화를 주었다. 첫 번째 활동은 프로그램 전체의 인트로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교육 대상자들이 지닐 수 있는 경직된 분위기를 완화시킬 수 있도록 5분 이내에 마칠 수 있으면서 전체 프로그램과의 유기적 연관성이 확보될 수 있는 작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나머지 활동들 또한 이론적 근거를 확보한 후, 각 프로그램이 설정하고 있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활동에 그대로 적용하거나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구성하였다.

목차

1.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요건 2. 도가철학에 근거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실제 3. 나가는 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