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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봉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51 - 182 (32page)
DOI
10.33645/cnc.2019.08.41.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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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가철학의 관점에서 이른바 "인성교육"의 함의와 그 실천방법으로 ‘서(恕)’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미 국내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공동의 논의가 시작된지 10년이 지났고, 인성교육진흥법도 시행된 지 3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성"에 대한 기본적 공동 인식기반이 아직 없다. 따라서 인성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마련하고 그 다음 그에 준한 인성교육의 내용을 구성한 뒤 그에 대한 중흥 방책을 모색하고 시행해야 할 것이다.
인성교육은 개인에 국한된 기술이나 재능을 키우기보다는 타인과 함께 사는 사회에서 "인간다움"의 의미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인간다움"은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지를 묻게 만든다. 여러 가지 철학 사상 중에서 유가철학은 사람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았다. 공자는 여러 인간관계 사이의 사랑을 강조했고, 맹자는 성선설이라는 인성론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선(善)한 인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주자와 다산은 이러한 인성론에 대한 해석이 서로 다르다. 다산은 우리가 선에 대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 이 네 가지 덕목들은 사단(四端)이라는 도덕적 마음을 발휘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고 보았다. 나는 다산의 선에로의 경향성을 지녔다는 인성론이 다수 동의를 얻는 것을 더 쉽게 한다고 생각한다. 다산은 서(恕)를 매우 강조했다. ‘서’는 내 자신의 마음을 통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이미 타인에 대한 존경과 관심, 배려가 담겨 있다. ‘서’는 윤리적 실천 방법으로서 다양한 인간관계에 살고있는 사람들이 사물을 대하거나 타인을 대할 때 도덕적 자존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그리하여 이 도덕실천의 방법을 통한 인성의 계발은 앞으로 우리의 문화 수준을 한 층 더 높게 끌어 올리게 될 것이다. 이것이 유가철학의 ‘서’가 갖는 현대적 의미이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람다움과 인성
3. 인성론과 인성교육
4. 인성교육의 실천방법 : 서(恕)
5. 인성교육의 시행방안
6. 나가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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