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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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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 - 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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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보청기 착용 아동과 인공 와우 아동의 균형능력이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보청기 착용 아동과 인공 와우 아동의 균형능력의 변화를 지켜보기 위해서 수술의 주 연령대인 2세를 기준으로 인공 와우 수술을 하지 않은 보청기 착용 아동과 인공 와우 수술을 한 아동을 대상으로 균형능력의 기본자세를 유지 시 균형을 유지하는 정적균형을 비교하였다. 대상자는 2014년 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경기도 소재의 S센터와 B센터에서 언어치료를 받고 있거나 상담을 다녀간 2, 3세의 인공 와우 수술아동과 보청기 착용한 아동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각각 1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검사는 네 가지 감각조건에서 한발서기 평가를 실시하여 아동의 균형능력을 측정하였으며, 감각조건은 다음과 같다. 단단한 지지면에서 눈을 뜬 상태, 단단한 지지면에서 눈을 감은 상태, 불안정한 지지면에서 눈을 뜬 상태, 불안정한 지지면에서 눈을 감은 상태. 이 조건들에서 보청기 착용 아동과 인공 와우 아동의 집단 간 균형능력의 차이, 연령에 따른 균형능력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첫째, 보청기 착용 아동과 인공 와우 아동의 균형능력을 비교한 결과 조건과 상관없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균형능력의 비교에서는 3세 아동이 2세 아동에 비해 균형능력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건 3 불안정한 지지면에서 눈을 뜬 상태에서는 두 집단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2~3세가 균형 발달에 중요한 시기임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2세와 3세 사이에는 균형의 발달이 더욱 크게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그 시기에 적절한 감각자극을 통해 균형능력 향상에 도움을 되리라고 예상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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