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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73 - 1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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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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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언어능력 예측인자로 인공와우이식 연령, 인공와우 사용기간, 부모의 경제력과 교육력, 성별 등이 밝혀져 있지만, 최근 연구들에서 통계적 학습 능력과 같은 신경인지적 요인들도 언어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계적 학습 능력이 인공와우이식 아동에게 결함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통계적 학습 능력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만 4~10세의 인공와우이식 아동과 건청 아동 각 15명씩, 총 30명이었다. 모든 아동은 감각 제시 양식(시각과 청각)에 따른 통계적 학습 능력 과제를 수행하였고, 언어과제로는 수용어휘력 검사와 일상생활의 언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과제로 소음상황듣기 검사(높은 예측성 및 낮은 예측성 문장)를 수행하였다. 결과: 첫째, 청각 및 시각 통계적 학습 능력은 인공와우이식 아동이 건청 아동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낮은 수행력을 나타냈다. 둘째, 시각 통계적 학습 능력과 언어처리능력(낮은 예측성 문장)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인공와우 관련 변인인 인공와우이식 연령과 시각 통계적 학습능력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인공와우이식 연령과 언어처리능력(높은 예측성 문장)간의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건청 아동의 경우, 생활연령이 수용 어휘력과 높은 예측성 문장 점수를 유의하게 예측해주는것으로 나타났으나,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경우, 인공와우 사용기간이 수용 어휘력을 유의하게 예측해주고, 인공와우이식 연령이 높은 예측성 문장 점수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시각 통계적 학습 능력과 인공와우이식 연령이 낮은 예측성 문장 점수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결론: 인공와우이식 연령은 언어처리능력의 예측인자이며, 낮은 통계적 학습 능력은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낮은 언어처리능력의 기저요인의 하나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시각 통계적 학습은 근본적인 학습 능력의 하나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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