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 아버지와 비장애 유아 아버지의 행복에 대한 인식을 탐색함으로써 장애유아 아버지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사회적 지원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1-8세 특수교육대상 유아 아버지 112명과 만 1-8세의 비장애 유아 아버지 114명, 총 226명을 대상으로 행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 아버지의 행복감은 평균 수준이었으며, 비장애 유아 아버지의 행복감은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아 아버지의 행복감과 비장애 유아 아버지의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장애유아 아버지의 변인에 따른 행복감은 학력과 수입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장애 유아 아버지의 변인에 행복감은 학력, 수입, 단체 활동 참여 유무, 자녀 연령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유아 아버지의 행복감 향상이 자녀양육에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장애유아 가정을 지원해 줄 국가적 정책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