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사들이 장애학생 부모와의 부모상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특수교사로서 경험한 장애학생 부모상담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9명의 특수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은 질적연구 접근법에 토대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부모상담은 비공식적이고 비형식적인 연락이 주를 이루고, 가정방문이 이루어지며, 개별화교육계획 회의가 주요한 상담의 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부모상담을 위해 교사가 부모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부모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부모상담에 대한 스스로의 지침에 토대해서, 특수교사는 교사로서의 자존심이나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부모상담시 학생의 부정적 측면보다는 긍정적 측면을 먼저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셋째, 특수교사의 부모상담에서 나타난 부모 유형은 협력적인 부모, 무관심한 부모, 숨기려는 부모, 대하기 어렵고 힘겨운 부모, 그리고 장애인 부모였다. 결론: 마지막으로, 특수교사는 보다 나은 부모상담이 되기 위해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부모상담에 대한 교사교육 또는 교사연수, 교사의 상담능력을 뛰어넘는 상담에 대해서는 전문상담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해결, 그리고 교사와 부모의 신뢰 쌓기를 우선적으로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