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공주대학교) 한송이 (인천은광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1 - 31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 담임교사, 치료사를 중심으로 통합학급 장애학생 부모의 부모상담에 대한 실태, 만족도, 효용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부모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부모는 특수교사에게 상담을 가장 많이 요청하였고, 상담에 도움이 되는 대상도 특수교사라는 응답이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상담은 주로 ‘상담할 일이 생길 때 마다’ 이루어지고 있었다. 통합학급 장애학생 부모의특수교사, 담임교사, 치료사와의 부모상담 만족도에 대한 평균을 살펴본 결과, 특수교사, 치료사, 담임교사 순으로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부모상담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통합학급 장애학생 부모상담은 부모 스스로가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자녀의 교육과 치료를 담당하는 특수교사, 담임교사, 그리고 치료사와 부모간의 상담에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부모상담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