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들의 특수교육의 기초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사범대학 교직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특수교육학개론의 수업을 집단조사(GI) 협동학습방식으로 진행하고, 이 과목에 대한 이해, 흥미, 협동학습이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방법: 이 연구를 위해 설문지가 개발되었으며, 설문지는 선택형 총 31문항과 기술형 4문항이 제작되어 활용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처리를 위하여 IBM SPSS 22.0과 AMOS 22.0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배경변인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일반학교 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 과목에 이수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흥미, 협동학습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및 소그룹의 협동학습 변인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학교 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의 흥미에 있어서는 학과별, 통합교육의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결과 일반학교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특수교육학개론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흥미, 그리고 협동학습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협동학습과 이해는 가장 상관성이 높은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로분석의 결과 소그룹의 학습 및 발표주제에 대한 GI협동학습의 적절한 운영은 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에 대한 이해와 흥미, 참여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GI협동학습에서 참여가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결론적으로 협동학습은 특수교육학개론의 전체적인 흥미와 이해를 상승시키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세부적으로 소그룹별 GI협동학습의 적절한 운영은 특수교육학개론에 대한 이해와, 흥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서 참여는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특수교육학개론을 협동학습을 통해 이수할 경우에 교사의 자질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