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영 (극동대학교) 서석진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73 - 100 (28page)
DOI
10.31863/JSE.2018.12.34.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북에 소재한 K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에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 모두를 일으킬 수 있는 지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K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학개론 수업 이전에 장애인 태도 척도를 사전 조사한 후에 15회기의 수업이 종료하고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조사에 대한 통계처리를 하였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서술한 기술지에 대한 질적 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양적인 변화로 장애인에 대한 척도 조사에서 사전 결과보다 사후 결과가 더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인 유의함을 보였다. 기술지 분석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결론: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를 가져왔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 척도가 제시된 설문조사에서의 6가지 하위영역 모두 통계적인 유의함을 나타내었다. 질적인 분석에서 장애인에 대한 지식, 정서, 행동의 세 가지 측면에서 변화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결론을 근거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