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음악교사들을 위한 필수 과목인 피아노 반주법 교육의 필요성,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10개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피아노 반주법 교육의 현황과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본 연구를 위한 기초 설문을 설계하였고, 전문가 3명의 검토를 거쳐 수정 후,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음악교사들에게 조언을 줄 수 있는 현직 음악교사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2016년 열린 1급정교사 자격연수에 참가한 총 101명의 음악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85장의 설문지가 수거되어 84%의 수거율을 보였고,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에 대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x2)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가하지 않은 현직 음악교사 5명과 현재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에서 피아노 반주법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 2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내용을 보강하여 예비음악교사들을 위한 피아노 반주법 교육의 필요성,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실태 분석과 인식, 그리고 실천적 방향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실습 위주의 교수법이 필요하고 피아노 반주법과 다른 음악 과목과의 병행 교육, 그리고 피아노 반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