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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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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기 선서(善書)에 속하는 󰡔적송자중계경(赤松子中誡經)󰡕을 통해 고대중국의 조명(造命)사상의 의미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서는 흔히 유불도(儒佛道) 삼교(三敎)의 사상을 대중화한 통속적 형태의 교훈집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선서에 담긴 내용은 삶과 죽음, 길흉화복(吉凶禍福), 장수와 요절, 선악응보(善惡應報) 등 인간의 운명과 관련된 가장 궁극적인 문제들이 담겨 있다. 전설 속의 황제와 적송자가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된 󰡔적송자중계경󰡕은 단순히 운명에 대한 문답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주어진 명(命)을 받아들이면서도 또 바꾸어갈 수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예시하고 있다. 󰡔적송자중계경󰡕은 인간에 대한 하늘과 별의 지배를 보여주는 성수(星宿)신앙, 음양오행, 사명(司命說), 승부설(承負說)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유한한 인간이 명(命)의 불가피성을 수용하는 측면을 반영한다. 그러나 또한 󰡔적송자중계경󰡕에는 주어진 조건인 명을 바꾸고 만들어간다는 조명사상이 나타나 있다. 조명사상은 일종의 자력구원(自力救援)의 한 예를 제시하는 것으로, 자신의 수신(修身)과 선행을 통해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과 악행을 기록한 공과격(功過格)의 실천, 그것의 실천의 뿌리이자 근거인 마음(心)의 의미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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