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11 - 3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학생 체험활동에 관한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체험활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장애학생 체험활동의 실태와 욕구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총 634명이 응답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장애학생이 57.4%, 특수학교 교사가 18.5%, 수련시설 종사자가 11.2%, 그리고 장애학생 부모가 12.9%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체험활동 참가 경험에 대한 내용과 장애학생 체험활동에 대한 욕구, 그리고 장애학생을 위한 체험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의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장애학생 체험활동에 관한 주요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76.6%의 장애학생이 어떤 형태로든 체험활동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85.4%의 응답자들은 장애학생을 위한 체험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번이라도 체험활동에 참가했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체험활동 프로그램 선택의 자발성이나 프로그램의 적합성, 활동시간의 적절성, 편의시설의 만족도, 그리고 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