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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인순 (수원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75 - 207 (33page)
DOI
10.18284/jss.2018.12.37.3.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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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체험활동이 나아갈 정책적 방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2개 중학교의 중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FGI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싶어하는 체험활동은 진로탐색에 도움 되며 참여와 소통이 있어 재미가 있고, 자신과 맞는 활동이었다. 반면에 참여하기 싫어하는 체험활동은 재미가 없고, 친한 친구와 함께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원하지도 않는데 반복되는 활동이었다. 재미를 느끼는 체험활동은 ‘함께’ 유대감을 형성하며, ‘직접 스스로’,‘전체가 다함께’ 하는 활동이며 놀이공원 가기도 여전히 선호되었다. 유익하다고 느끼는 체험활동은 진로탐색에 도움되고, 협동과 승부욕을 일으켜 공부에까지 도움이 되거나,‘직접’ 체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활동이었다. 공동체 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단체 활동,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한 활동을 해야 하지만, 그저 함께 놀기만 해도 공동체의식은 높아질 것이라고 보았다. 체험활동이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흥미를 유발하여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체험으로, 청소년이 선택하고 기획하는 프로그램으로, 소집단 활동을 통해 소통과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어떤 체험활동을 할 것인가 보다 먼저 양적으로 체험활동이 늘어나고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이를 감안하여 이들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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