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1 - 2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중등특수교사의 교수내용지식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멘토링은 멘토교사와 멘티교사 상호간 직접 수업 관찰, 수업협의회, 세미나, 워크샵, 반성적 저널 및 피드백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으로는 멘티교사의 수업, 교수-학습과정안, 사전-사후 심층면담, 멘토교사와 멘티교사의 수업협의회, 교수관찰지, 세미나 자료, 멘티교사의 반성적 저널 자료 등의 내용을 수집하여 전사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 가운데 하나로 자료를 수집하는 동시에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인 계속적 비교 분석(Constant comparative analysis)을 통해 이루어졌다. 전사된 자료들은 ‘NVivo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교하게 코딩 작업을 수행한 후 기술-분석-해석되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중등특수교사들은 ‘혼돈의 단계’, ‘학습의 단계’, ‘반성적 사고의 단계’, ‘교수내용지식 내면화의 단계’로 거치면서 교수내용지식을 발전시켜나갔다. 위의 결과에 비추어 멘토링 프로그램은 중등특수교사의 교수내용지식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사 양성 대학의 교수내용지식 관련 과목 신설 및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혼합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