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희 (계명대학교) 김수영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연구 사회복지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15 - 245 (31page)
DOI
10.16999/kasws.2015.46.1.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학교라는 사회적 장(field)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차별경험과 차별에 대한 대응방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전문성 확립을 위해 필요한 대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전문가이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의 전통적이고 고유한 직업군인 교사 및 교직원 집단에게 이방인으로 간주 되어 왔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사 8명과의 심층면접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사, 정규 행정직원, 비정규 실무원 등 학교 내 다른 직업집단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떠한 차별을 경험하고 있는지 입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이어서 학교사회복지사가 다른 직업집단의 차별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식도 짚어보았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서 경험하는 차별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정체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하게 만드는 방해요소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결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현장에서 다른 집단과의 갈등을 줄이고 사회복지전문가로 안정적 입지를 넓혀가기 위한 방안을 제안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