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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29 - 4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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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심재는 『대학』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을 통하여 ‘身’을 중심으로 하는 철학체계를 수립한다. 소위 ‘회남격물설(淮南格物說)’이라 불리는 것이 그것인데, 거기서 그는 신, 가, 국, 천하를 일물(一物)로 파악하고 그 중심(근본)에 ‘신’을 설정함으로써 ‘수신’을 통한 ‘치국평천하’를 기도한다. 그리고 당시의 사회를 ‘이욕과 사치 풍조 속에서 전통도덕질서가 점차 붕괴되어 가던 시대’로 규정한 그는, 전통도덕질서에 기초한 유가적 사회를 재구축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덕과 효를 기준으로 하는 일련의 관리임용제도를 제시함으로써 전국적으로 도덕적 기풍을 진작시키고, 유덕한 儒師를 통한 덕치의 실현을 기획한다. 그가 ‘신’론을 통해 수립하려고 했던 치국평천하의 모습이 바로 이것이었다. 이러한 일련의 철학을 실천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제시된 것이 바로 ‘사도론’이었다. 만물일체의 철저한 자각 위에서 타자의 고통을 감지하고, 그 고통으로부터 구원하여 올바른 사회로 인도하고자 하는 사명감이 ‘(관직에) 나아가서는 제왕의 사가 되고 물러나서는 만세의 사’를 지향하는 ‘사도’론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당시 그의 사도론의 과격한 양상을 비판하는 자도 있었으나, 본고는 그의 철학적 이론인 ‘신’론과 이상사회론, 그리고 그것의 실현방법론으로서의 ‘사도’론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음을 논증하고, 그 위에서 ‘사도’론이 그의 이상사회 실현에 필수불가결한 요청이었음을 드러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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