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 - 1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사들이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특수성에 의해 다양한 직무스트레스를 받고 교사효능감이 떨어지는 환경에 처해 있음을 볼 때, 특수교사들에게 에니어그램 집단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고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연구대상은 C시에 소재한 C특수학교에 근무 중인 특수교사들이며,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에니어그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직무스트레스가 감소되었고, 교사 효능감은 향상되었다. 또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영역에서는 학생지도, 행정적 지원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직무스트레스가 감소하였고, 교사 효능감 하위영역에서는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교사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