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심리운동중재를 통한 줄넘기교육이 발달협응성장애를 보이는 지적장애아동의 운동협응성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의 특수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지적장애 아동 중에서 줄넘기를 전혀 못하는 발달협응성장애 아동12명(실험집단 6명과 통제집단 6명)을 대상으로 심리운동중재를 통한 줄넘기교육을 총 20회(주1회, 60분/회)실시하였다. 심리운동중재를 통한 줄넘기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줄 돌리기, 점프하기와 신체통합 등으로 구성하였다. 교육 전·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아동운동성검사(MABC-2)와 강점·난점체크리스트(SDQ-Kr)를 사전·사후 겸사로 실시하였다.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Mann-Whitney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군의 중재 전·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Wilcoxon 부호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리운동중재를 통한 줄넘기교육이 발달협응성장애를 보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운동협응성 향상과 적응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발달협응성장애와 운동교육의 관련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