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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3 - 2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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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일본 근대 자본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시부사와 에이치澁澤榮一의 ‘논어주의’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는 일본 자본주의 초기의 병폐를 해결하기 위해서 『논어』에 주목했다. 그는 공자 사상의 핵심을 의리 합일로 보았다. 이 의리 합일이야말로 정신적 공백 상황의 일본 근대의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보았다. 그의 해석에는 두 가지 특색이 있다. 하나는 부를 추구할 수 있는 것으로 긍정함으로써 실업인(상인)을 근대 시민의 일원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경제 행위의 목표를 개인의 행복보다 국부의 창출에 두었다. 이러한 특색은 동아시아에서 경제 행위가 국가주의, 집단주의의 성향을 지니게 하는 데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동아시아 경제 모델이 서유럽, 미국의 모델과 상이한 특징을 드러내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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