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55 - 2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 여대생의 생활 경험을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접근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 종합대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여대생 5명으로 저시력 학생 1명, 뇌성마비 학생 1명, 지체부자유 학생 3명이었다. 대상자와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뒤 면담 내용을 모두 전사하여 개방적 표본추출 방식에 따라 가능한 다양한 개념과 범주를 찾는 데 주안점을 두고 광범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연구결과 경도 장애 여대생의 생활 경험과 관련된 모든 경험이 중심현상인 “한이 됨”이라는 현상을 중심축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을 생성시키는 인과적 조건은 “열등감”과 “정서적 충격”이었으며, 중심현상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인 맥락으로는 “사회적 편견”, “사회경제 상태”, “교육양육 환경”이 작용하였다. 장애 여대생의 중심현상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 상황에는 “지지원”, “성격 성향”, “장애 정도”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 여대생의 중심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의지적 대처”, “부정적 대처”, “방어적 대처”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자기 발전”, “현실 안주”, “혼란”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