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들의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과 얼굴표정 읽기능력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청각장애 중,고등학생 26명, 건청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 건청 중학교 3학년 학생 31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들이 만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얼굴표정 읽기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눈에 깃든 마음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청각장애학생들의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은 건청학생들에 비하여 열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얼굴표정 읽기능력은 건청학생들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을 통제하였을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얼굴표정 읽기능력은 건청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과 얼굴표정 읽기능력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청각장애학생이 건청학생보다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청각장애학생과 건청학생의 정서표현어휘 이해능력과 얼굴표정 읽기능력은 상관관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