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정체감과 Holland 직업유형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청각장애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25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 결과 정체감 관련 문항은 하나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직업유형 관련 문항은 실재형, 기업형, 예술형, 그리고 관습형의 네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의 정체감과 직업유형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인식에 결정적 차별성을 제공하는 변인이 교직경력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의 정체감은 직업유형에서 실재형, 기업형, 그리고 예술형과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으나, 관습형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의 정체감에 대한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인식이 청각장애학생의 직업유형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