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5 - 15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에 대한 인식과 두 변인간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 218명을 대상으로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긍정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성별, 어머니의 직업 유형, 부모교육 참여 횟수,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행복감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성별, 어머니의 연령, 직업 유형,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안 등의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