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진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재국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에 대한 인식과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위치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 초등학생 218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one-way ANOVA를 활용하여 연구문제에 맞게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초등학생 어머니는 양육효능감은 긍정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모범능력에서의 양육효능감 수준이 제일 높고 장애수용능력에 대한 양육효능감이 가장 낮았다. 한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자녀의 성별, 소속, 학교적응력, 학급 내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직업유무, 부모교육 참여횟수, 학교생활 만족도, 희망교육 내용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행복감은 보통 수준이고, 관계영역에서의 행복감 수준이 제일 높고, 생존영역에서의 행복감 수준이 가장 낮았다. 또한 어머니의 행복감은 자녀의 성별과 학교적응력, 어머니의 직업유무, 부모교육 참여횟수, 학교생활 만족도, 희망교육 내용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에 대한 인식경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을 향상하기 위해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을 지원해 줄 국가적 정책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7
2.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행복감 16
3.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 간의 관계 23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5
4. 자료처리 37
Ⅳ. 연구결과 38
1.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38
2.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행복감 45
3. 장애초등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 간의 관계 50
Ⅴ. 논의 52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52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54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