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5 - 37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 주목적에 따른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방한 외래 쇼핑 주목적 관광객의 이동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2015년 외래관광실태조사의 쇼핑 주목적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 자료를 바탕으로 넷마이너를 이용하여 서울과 경인지역의 방문 장소간의 관계 및 구조를 검토하고, 링크 리덕션 절차를 거쳐서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였다. 2015년 쇼핑 주목적 이동 네트워크 분석 결과 서울 및 경인 지역 28개 장소 중 연결 중심성 및 아이겐벡터 중심성 값이 높은 관광지는 고궁, 인사동, N 타워, 명동, 신촌, 남산 한옥 마을, 잠실 롯데월드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광지들은 네트워크 유지 및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관광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쇼핑 관광객은 쇼핑 장소로 알려져 있는 명동, 인사동, 신촌을 방문할 뿐만이 아니라 고궁과 N타워와 같은 랜드마크 및 한국 전통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한옥 마을을 방문하며, 롯데월드 방문을 통해 오락 활동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쇼핑 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 지역과 비쇼핑 속성 지역을 연계하여 관광 상품 제공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