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31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치화품(小癡畵品)≫은 소치 허련(小癡 許鍊, 1809∼1892)의 초기 작품을 볼 수 있는 화첩으로 그의 화풍이 전개된 토대를 알 수 있게 한다. 허련의 ‘지두화첩(指頭畵帖)’으로도 불리는 이 화첩은 조선 말기 지두화 연구에 주요한 자료이다. 이 논문에서는 허련의 제주도 방문 행적과 작품 특징을 살펴 ≪소치화품≫의 제작년도를 1844년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허련의 전체 작품 속에 년도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작품들이 많지 않은데 허련의 초창기 작품 세계를 자세히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소치화품≫을 통해 허련이 ≪가전보회≫와 ≪윤씨가보≫에 담긴 윤두서 작품과 더불어 󰡔개자원화전󰡕, 󰡔고씨화보󰡕 등을 임모와 방작하며 서화를 탐구했음을 구체적으로 밝혀 허련이 초창기에 회화 공부를 위해 참고했던 작품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허련은 산수화와 사군자를 즐겨 그렸는데 이 화첩을 통해 초창기 그가 다양한 화제를 연마했음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당시 남종문인화풍과 더불어 실경산수화에도 관심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치화품≫에 담긴 대부분의 작품은 지두화이며 김정희는 발문에 그의 지두화를 ‘천룡(天龍)의 일지선(一指禪)’이라고 썼다. 이 논문에서는 조선말기 지두화에 대한 인식과 허련의 지두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의 지두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던 화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당시 지두화는 불교와의 관계 안에서 높은 경지로 해석되었지만 많은 화가들이 지두화를 제작했던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소치 허련의 개성적인 필묵법으로 여겨졌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허련의 지두화가 김정희의 회화관과 더불어 초의선사 그리고 조선 시대 문인화가들 특히 윤제홍이 그렸던 지두화의 영향을 받았음을 밝혀 허련의 회화가 김정희와의 관계 이외에 조선의 화가들과 폭넓은 영향관계를 가졌음을 시사해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