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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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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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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1 - 10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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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법인 사이 R&D 특성과 신제품출시 성과를 분석하였다. 상장기업 중에서 건설업, 금융기관 등을 제외한 제조업과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운영관련업(비제조업)을 연구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연구개발 특성이 우수한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일수록 코스닥시장 상장기업보다 더 긍정적인 신제품 출시성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좋은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연구개발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연구개발체계(조직구조, 인력, 조직특성)와 연구개발 하부구조(상호의존성, 의사결정, 의사소통)를 갖추고, 연구개발 관리활동(성과목표, 정보시스템, 아이디어의 원천)을 수행하며, 연구개발 환경(환경불확실성, 혁신준비성)에 대비하고, 마케팅 활동(판매시장정보, 마케팅능력)을 하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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