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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1 - 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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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성놀이에의 참여 여부와 구성놀이 질적 수준에 따라 유아의 수렴적 문제해결력과 확산적 문제해결력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97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48명(남아 23명, 여아 25명)과 49명(남아 30명, 여아 25명)이 배정되었다. 구성놀이 질적 수준이 높은 집단은 13명(남아 4명, 여아 9명), 구성놀이 질적 수준이 낮은 집단은 14명(남아 9명, 여아 5명)의 유아이다. 구성놀이 활동 도구는 유니트 블록(단위 블록)이며, 수렴적 문제해결력 측정 과제는 ‘퍼즐 맞추기’와 ‘밑그림에 패턴 블록 맞추기’이고, 확산적 문제해결력 측정 과제는 ‘물고기 만들기’와 ‘동네 만들기’이다. 연구결과, 구성놀이 참여여부에 따라 수렴적 문제해결력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구성놀이를 한 집단 유아들이 구성놀이를 하지 않은 집단의 유아들보다 확산적 문제해결력의 ‘정교성’과 ‘확산적 문제해결력 총점’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구성놀이 질적 수준이 높은 집단(구성놀이 질 점수가 높은 집단)의 유아들이 구성놀이 질적 수준이 낮은 집단(구성놀이 질 점수가 낮은 집단)의 유아들보다 수렴적 문제해결력에서 ‘신속성’이 더 높고, 확산적 문제해결력에서는 ‘유창성’, ‘독창성(도형)’, ‘정교성’ 그리고 ‘확산적 문제해결력 총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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