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 - 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또래문화에 대한 재조명적 시각으로, 유아기 또래문화의 젠더특성을 경계와 공유의 특성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계층적 차이가 나는 두 지역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7세반 각 한 반(총 2반)을 선정하여 유아기 아동의 또래문화의 젠더특성을 관찰하였다. 관찰결과, 두 유치원 유아들은 젠더분리적인 놀이 선택 및 방식을 취하며 또래문화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은 이러한 젠더분리적 또래문화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 다양한 접근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또래문화의 젠더특성이 집단간에는 경계를, 집단 내에는 공유의 특성을 나타내었기 때문이다. 이는 또래문화의 젠더특성이 하나의 사회적 질서로서 놀이문화를 지배하며 유아들의 일상에 제한적 요소가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