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3 - 5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R-러닝 생태계의 통합 활동을 통해 나타난 유아의 요구를 심층 기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참여 대상은 A시에 소재한 총 2개 유치원의 만 5세 2개 학급 총 8명의 다문화가정 유아들이다. 다문화가정 유아들은 R-러닝 로봇, 로봇과 통합된 활동, 로봇에 관해 경험 있는 교사와 보조연구원, 로봇지원을 위한 환경이 구축된 R-러닝 생태계의 통합 활동에참여하였다. R-러닝 생태계의 통합 활동은 총 12회 주 1회 40분 동안의 로봇 통합 활동으로제공되었으며 유아들과의 활동 수행과정을 캠코더 녹화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자료는 전사화되었으며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R-러닝 생태계의 통합 활동에서 나타낸 양상을 의미단위, 범주, 소주제, 주제화 등의 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간략하게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R-러닝 생태계 통합 활동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력은 언어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의 양상으로 다양하게 관찰되었다. 둘째, R-러닝 생태계의 통합 활동에 참여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로봇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고완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사회적 행동을 나타냈으며 또래간 협력하기, 의견 제안하기, 역할수행하기 등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