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희재 (대전 금동초등학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72 - 17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D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21명을 대상으로 2018년 4월부터 14주간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 활동을 계획하여 적용하였다.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 활동은 유아가 일상생활과 밀접한 물건, 음식물, 에너지와 물이라는 하위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인근에 위치한 G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1명은 누리과정에 제시된 활동 중 환경과 관련된 활동을 주제에 따라 실시하도록 하였다.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안한 친환경적 태도 검사(CATES-PV)를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영역인 환경보전태도, 자연친화적 태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들이 환경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으로 이어나가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