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정서 관련 이론 고찰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과 지도자료집 분석 및 정서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하였다. 셋째, 이론적 기초와 조사 자료를 토대로 하여 유아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넷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10주간 주 2~3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을 중심으로 한 유아 정서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어휘, 감정이입, 정서표현 및 정서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