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1 - 1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을 주지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유아미술교육이 아니라, 유아들의 주체적이고 능동적 참여를 바탕으로 유아 스스로 앎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미술교육이 필요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유아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내면적 표출을 가능하게 하는 ‘자율적 미술활동’ 속에서 드러나는 유아의 미적 경험을 통한 유아들의 의미적 표현과정을 살펴보고, 그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현상학적 관점에서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자율적 미술활동’이란 유아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하나의 대상과의 관계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인식주체, 배움 주체로서의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현대유아교육의 흐름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자율적 미술활동’에서 유아들은 자신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계속적으로 의미를 창출해 나가는 주체적 존재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러나 이미 교사중심의 전달식 교육에 익숙한 유아들에게는 자율성이 요구되어지는 미술활동 속에서 오히려 방황하고 혼돈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기의 삶에 있어서 능동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 미술활동의 대안으로서의 ‘자율적 미술활동’ 이란 무엇인지,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유아가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감각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이해의 지평이 확대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율적 미술활동’에 대한 고민과 탐색을 이끌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