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5 - 34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학습만화에 대한 유아, 교사, 학부모의 경험을 탐색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습만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형별로 분류한 과학만화를 연구도구로 활용하여 만 5세 유아와 교사, 부모 총 15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들이 과학학습만화를 통해 경험하는 과학의 질은 과학학습만화의 유형 및 동반독자에 따른 독서방법과 관련이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과학학습만화가 과학적 흥미와 이해에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심층적인 경험에는 한계가 있으며 유아의 의미 있는 과학적 경험을 위해서는 성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학부모들은 과학학습만화의 장단점을 동시에 인식하고 있었으며 선택과정에서는 구매를 부추기는 집단 문화로 인해 판단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의미 있는 과학 경험을 위하여 과학학습만화 장르의 선별 및 성인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