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 경력을 지닌 유아교사가 대학원 과정에서 겪는 경험과 그 경험에서 나타나는 이상과 현실의 간극을 어떻게 좁혀 가는가를 살펴보고, 이들의 대학원 과정 경험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학위 과정에 있는 2명의 경력 유아교사를 3개월 동안 2주에 한 번씩 총 10회 면담하였다. 이들은 다수의 학생이 수강하거나, 석·박사 통합 과정 수강으로 쉽게 교과목 수강을 마침으로써 학업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교수들과의 거리감도 학문적 성취 효과를 감소시키는 요인이었다. 학문적 욕구를 성취하기 위해 이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동료 대학원생들이나, 학문적 연륜을 갖춘 박사과정 학생들의 토론을 경청하는 것으로부터 배웠다. 또 결혼 후 가사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역할 수행에 대한 타협점을 찾거나 학업을 계속하고자 했던 자신의 꿈을 잠시 접기도 했다. 대학원을 마칠 무렵 졸업 후의 진로를 변경하여 현장교사로 복귀하고자 하거나 대학에서 후학 양성을 하면서 진로의 선택 폭을 넓혀가고 있었다. 결국 2명의 경력 유아교사들의 대학원 과정 경험에서 ‘관계 맺기를 통한 배움’, ‘일, 가정, 학업의 불가능한 공존 속에서 살아남기’, ‘끝나지 않는 도전: 교사로서의 삶을 새로 살아내기’ 라는 의미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대학원생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교수의 노력, 경력 유아교사의 대학원 진학 지원 체제 구축, 시대적 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대학원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