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 지역과 세계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상학 연구를 통하여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전공 대학원생들의 경험을 밝히며, 전문가 양성기관으로서의 특수대학원의 현실을 학생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조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20대~40대 성인 남녀 8명으로, 특수대학원에 속한 상담대학원 상담 관련 과목 4개 이상 이수한 사람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8명의 연구 참여자에게 석사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시행하고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에 따라 자료 분석하였다. 수행결과, 의미 단위는 157개로 나타났으며, 47개의 주제로 통합되었다. 이는 15개의 주제군으로 묶여 5개로 범주화되었다.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특수대학원 진학 동기, 교육환경, 대학원생으로의 어려움, 어려움에 대한 극복, 어려움 극복과정에서의 삶의 변화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