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한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의 개선과 발전방향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 참여자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유치원 교원임용선정경쟁시험(이후 임용시험)에 대한 인식은 시험의 준비과정과 시험 경험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시험의 준비과정에서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교원임용선정경쟁시험과 양성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사설학원에 의존하여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경험 과정에서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필기시험이 그 시험의 형식보다는 공정하게 평가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부당하다고 생각하며, 논술전형에서 그 준비과정이 필기시험보다 평이하고, 중요성도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면접 및 실기전형에서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내용적 측면이 교사로서 자질을 평가하기보다는 지나치게 형식적으로 평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그 방법적 측면 또한 신뢰성과 공정성이 부족하다고 인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