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임용시험을 준비하여 합격한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이 가진 의미를 밝히고 이에 따른 개선의 요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 임용시험 체제에서 합격한 공립유치원 교사 14명을 편의표집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시험 준비의 효율과 효과를 위해 학원 강의 수강, 스터디 모임, 개별 학습을 했으며 각각의 경험은 공부의 방향과 전략 모색, 정보 공유와 정서적 지지, 학습 효과 향상과 유아교육에 대한 가치관 형성 등 각기 상이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에 근거하여 국가 및 지자체 수준에서는 교사의 교육관과 인성, 자질을 평가하는 시험체제로의 변화와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그리고 교원양성기관 수준에서는 임용시험 준비의 길잡이 역할과 정서적 지원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체제의 개선 방향과 임용시험 준비생들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