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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7 - 3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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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페이지브레이크에서 일어났을 법한 일들에 대하여 어떻게 추론하고 해석하는지를, 유아의 언어적 반응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만 4세와 5세 유아 80명을 개별 면접하였다. 그림책 『안돼, 데이빗!』의 페이지브레이크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을 분석하기 위하여 Sipe와 Brightman(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범주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 4세와 5세 유아 모두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해 가장 많이 추론하였다. 그 다음으로, 만 4세는 ‘상황·공간적 배경의 변화’에 대한 추론을 많이 한 반면, 만 5세는 ‘등장인물의 생각과 느낌’에 대한 추론하기가 많았다. 성별에 따라서는 만 4세 남아가 ‘등장인물의 행동’, ‘등장인물의 대화’의 순으로, 여아는 ‘등장인물의 생각과 느낌’, ‘상황·공간적 배경의 변화’의 순으로 높은 반응이 나타났다. 만 5세 남아는 ‘등장인물의 대화’, ‘등장인물의 생각과 느낌’의 순으로, 여아는 ‘등장인물의 행동’, ‘상황·공간적 배경의 변화’, ‘시간적 배경의 변화’의 순으로 언어적 반응이 나타났다. 이러한 그림책의 페이지브레이크에 대한 유아의 언어적 반응을 하위 범주별로 분석한 결과, 성(gender)이나 일상생활 경험 등과 같이, 그림책의 주인공과 유아 간의 동질적인 요소가 많을수록 페이지브레이크에 대한 유아의 추론을 더 많이 고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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